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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요소
○ 설계기준자동차
설계기준자동차는 횡단구성, 도로의 선형 등 설계기준 적용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 지역특성
지방지역과 도시지역, 지형, 도로 주변 토지 이용 현황, 지역 사회 특성을 설계기준 적용 시 반영해야 한다.
○ 교통량
연평균 일교통량(AADT) 또는 일평균 교통량(ADT), 설계 시간교통량(DHV), 중차량 비율 등을 설계기준 적용 시 고려해야 한다.
○ 공사규모
도로 공사구간의 점용 시간과 공간을 고려해햐 한다.
○ 인적요소
개별 운전자는 같은 도로,교통 조건에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설계기준은 다양한 운전자의 운전행태를 고려하여야 한다.
기본 원리
○ 설계 일관성 원리
공사 시행 전 도로시설을 이용했던 운전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도로 공사구간 도로는 본선과 일관성 있게 설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Positive Guidance 원리
부득이 본선과 일관성 있게 설계를 못할 경우에는 도로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와 정보 제공, 안전시설 설치 등 안전을 강화한다.
임시 우회도로 적용 기준
임시 우회도로 설계는 본선과 일관성 있게 설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임시 우회도로의 설계 속도는 본선 설계속도와의 차이를 가능한 최소화 하는 것(20km/h 이하)을 원칙으로 한다. 부득이 20km/h 이상 더 낮추어야 할 경우 도로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변이구간 설치, 도로안전시설 설치 등 안전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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