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각선 횡단보도란?
대각선 횡단보도는 노면을 대각선 방향으로 가로질러 설치하는 횡단보도로, 보행자가 신호기 있는 교차로를 대각선으로 횡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노면표시이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보행자의 횡단시간을 단축시키고, 보행신호 시 차량의 회전을 억제하는 등 보행안전과 편의를 증진하는 시설물이다.
일반 횡단보도에 비해 동시에 많은 보행자가 횡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대각선 횡단보도로 인해서 신호주기가 길어져 차량 소통에 영향을 주는 단점이 있다.
대각선 횡단보도 권장 설치 기준
○ 기하구조
- 4지 교차로에 적합하고, 3지 교차로는 제외
- 차로수가 적은 교차로, 대각선 폭은 30m 이내
○ 신호운영
- 비보호 좌회전 운영이 가능한 경우, 주도로, 부도로 중 적어도 1곳은 운영 가능한 곳
- 무신호 교차로의 경우 차량 통행량이 극히 적은 곳
○ 교통량
- 포화도가 낮은 교차로로서 포화도 0.7 이하(차로별 통행량 800대/h 이내)
○ 보행량
- 보행 통행량이 많은 곳으로 보행자 통행량 시간당 500명 이상인 곳
대각선 횡단보도 장점
- 보행자가 두 번 횡단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여줌
- 짧은 대기시간으로 인하여 불법 횡단을 최소화할 수 있음
- 대각선 횡단보도 증가가 사회적 손실비용을 줄일 수 있은 장점이 있음
- 차량 현시와 보행 현시가 분리되어 차량과 보행자 간의 상충 우려가 감소함
대각선 횡단보도 단점
- 보행자 전용 현시 증가에 따른 차량 지체
- 차량 지체에 따른 대기 오염 및 용량 감소
- 우회전 차량이 횡단보도에 갇힐경우 보행자와 상충 발생
이처럼 대각선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한 번에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은 대각선 횡단보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all-red 신호가 적용되어 신호주기가 길어지거나 차량신호 시간이 감소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행자 통행량이 많아서 보행자 안전을 위한 방안으로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겠지만은 보행자보다 차량 통행량이 많고 차량 소통이 중요한 지점에서는 대각선 횡단보도는 좋은 대안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대형교차로에는 차량 지체 증가 등으로 설치를 피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Study Note > 도로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령] 도로의 구조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 해설 (2020, 국토교통부) (0) | 2021.06.17 |
---|---|
노면표시 반사성능 기준 및 반사성능 검사(휘도검사). ft. 도로교통공단 (0) | 2021.06.11 |
바닥형 보행신호등 설치 기준과 장단점(바닥형 보행신호등 표준지침 2019) (0) | 2021.06.08 |
횡단보도 보행자 보행속도 개정(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 (0) | 2021.06.07 |
[도로교통법] 개인형 이동장치(PM) 전동킥보드 관련 법규 개정 (0) | 2021.06.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