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Note/일상다반사

딥 페이크(Deep Fake) 내 얼굴을 누군가 복사하고 있다(ft. 그것이 알고 싶다)

Humus 2023. 9. 10.
반응형

딥 페이크

여러분들은 딥 페이크(DEEP FAKE)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딥 페이크란?

딥 페이크(DEEP FAKE)는 2014년에 처음 개발되어 2017년 세상에 알려졌으며, 디프 러닝(Deep Learning)과 가짜, 속임수를 뜻하는 페이크(Fake)의 합성어입니다.

딥 페이크 란?
딥 페이크 란?

그리고 딥 페이크 기술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활용하여 인간 얼굴 등의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입니다.

 

즉, 영상 속 얼굴을 다른 사람 얼굴로 바꿔주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딥페이크 방송 장면
출처 : 그것이 알고 싶다

위에 나온 것처럼 전혀 다른 사람의 얼굴을 합성하여 같은 사람의 얼굴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딥 러닝이라는 반복학습을 통해 사람의 얼굴을 반복 학습하고 이 학습을 바탕으로 사람의 얼굴을 짧은 시간 내에 바꿔주는 기술로, 인공지능이 학습을 하게 되면은 CG로 100일이 걸리는 일을 하루 만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첨단 기술인 인공지능 기술이 들어가는 만큼, 예전과는 다른 혁신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이 어떤 문제가 있고, 왜 이슈가 되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딥 페이크의 순기능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은 영상 산업 분야에서는 혁신적인 기술로서 기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전에는 사람의 손으로 CG를 만들었지만 인공지능이 딥러닝을 통해서 학습을 하면 더 빠른 시간에 영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딥페이크 방송 장면
출처 : 그것이 알고 싶다

그리고 이러한 딥 페이크 기술의 공익적인 목적으로 사용된 예시도 있습니다. 러시아의 성소수자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화에서는 출연자의 보호를 위해서 모자이크 대신 딥 페이크를 사용하여 출연자를 보호하는 등의 공익적인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딥페이크 방송 장면 : 딥페이크 순기능
출처 : 그것이 알고 싶다

딥 페이크 기술은 모자이크 보다 훨씬 자연스럽고 확실하게 출연자를 보호할 수 있는 기술로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가상 얼굴을 만들어서 세상에 없는 얼굴을 통해서 출연자를 보호할 수 있는 좋은 기술인 것 같습니다.

 

딥페이크의 순기능
출처 : 그것이 알고 싶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 나온 출연자들도 딥페이크 기술을 통해서 전혀 다른 새로운 얼굴로 나오고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영상을 보았을 때, 딥 페이크 기술을 통해서 합성을 하였다고 전혀 생각을 못하였습니다. 그만큼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기술이 자연스럽고 정교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딥 페이크의 문제

이러한 인공지능을 통한 신기술은 너무나도 혁신적이고 다양한 순기능을 가져올 수 있지만은 나쁘게 활용을 하는 사람들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딥페이크의 문제점
출처 : 그것이 알고 싶다

해외에서도 딥 페이크 기술을 사용하여 CEO의 목소리를 똑같이 만들어서, 사기를 통해서 돈을 챙긴 범죄도 있었습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프로그램에서도 딥 페이크의 기술로 피싱 범죄를 하였을 때, 사람들이 속을지에 대한 실험을 하였습니다. 

딥 페이크의 문제점 방송
출처 : 그것이 알고 싶다

이렇게 처음에 글로만 돈을 달라고 하였을 때는 의심을 하던 부모님들이 이렇게 딥 페이크 기술로 만들어진 영상을 보내니깐 결국에는 신용카드 사진을 보내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설마 영상이 합성되었을 거라는 생각을 하지 못해서 더욱더 피싱에 당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만약에 저도 지인이 저렇게 영상을 보내온다면은 글을 보내온 것은 의심하겠지만은 영상은 의심을 못할 것 같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장면
출처 : 그것이 알고 싶다

그리고 지금 가장 문제가 되고 있고 딥 페이크 기술이 가장 많이 악용되는 것은 바로 포르노물입니다. 유명인의 얼굴을 성인 영상과 합성하거나 있지도 않은 성인 영상에 얼굴을 합성하여 유포하겠다고 협박을 하고 돈을 갈취하는 행위가 지금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자들도 이러한 협박에 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공지능이 자료를 배우고 어떻게 합성을 하였을지에 대해서 나오는데, 그것은 바로 SNS에 있는 사진을 통해서 범죄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보통 SNS의 계정을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게 공개를 많이 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공개된 사진을 통해서 인공지능이 학습하여 딥 페이크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범죄에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개인 SNS 계정을 비공개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범죄에 노출되지 않도록 비공계로 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딥 페이크에 대한 견해

이번에 딥 페이크(Deep Fake)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는데, 제가 이 주제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이러한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해서입니다. 이런 인공지능 기술이 현재 악용되고 있으며, 우리도 언제든지 이런 범죄에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범죄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안다면은 만약에 범죄에 노출이 되었을 때, 좀 더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점점 정보가 중요시되는 세상에서 우리의 개인정보를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SNS를 자랑하고 알리고 싶은 것도 있지만은 이러한 내 정보가 악용될 수 있는 자료가 된다는 것도 생각해 볼 문제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딥 페이크에 대한 문제를 인지하셔서 피해를 입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