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Note/경제

공매도란? 공매도 장점과 공매도 단점 알아보기

Humus 2023. 9. 12.
반응형

공매도 개념과 공매도 장점 단점

주식을 하고 있거나 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말해보고자 합니다. 주식과 관련된 용어와 내용은 많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공매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는 예전에 코로나로 인하여 2020년 3월 16일에 금지가 되기 시작하여서, 중간에 일시적으로 재개가 되었다가 다시 금지되고 2021년 5월부터 공매도가 재개되었습니다.

 

그렇다면은 도대체 공매도가 무엇인지, 사람들이 공매도를 왜 주목하는지, 그리고 공매도에 대한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공매도란 무엇인가?

공매도란 무엇인가?
공매도란 무엇인가?

공매도는 空(빌 공) 賣(팔 매) 渡(건널 도), 영어로는 Short Selling입니다.

 

즉, 빌려서 판다는 뜻으로 내가 가진 주식이 없지만은 주식을 빌려서 팔고, 이후에 주식으로 갚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공매도는 일반적으로 주식은 가치가 올라서 가격이 비싸지면 수익이 나는 것이지만은 공매도는 반대로 주식의 가격이 하락해야지 싼 값에 주식을 사서 값을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하락해야 수익이 생깁니다.

 

결국 공매도는 일반적인 주식의 수익 발생 구조와 반대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서 일반적으로 주식으로 수익을 얻으려는 사람과 대립을 하게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공매도 개념
공매도 개념

 

1. A라는 주식의 가격이 10만원인데 하락할 것이라고 판단

2. A주식을 기관이나 사람에게 수수료나 이자를 내고 A주식을 빌린다.(A주식 1주 보유)

3. 빌린 A주식을 판다.(현금 10만원, A주식 1주 빚)

4. 이후에 A주식이 1주에 5만원으로 하락한다.

5. 하락한 주식을 5만원에 구매한다. (현금 5만원, A주식 1주 보유)

6. 구매한 A주식을 빌렸던 곳에 갚는다.

7. 최종적으로 현금 5만원의 수익이 발생(수수료 제외)

 

공매도의 장점

공매도의 장점
공매도의 장점

 

공매도를 안 좋게 보는 시선이 많지만은 공매도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1. 주식시장의 효율성이 늘어난다.
  2. 주식시장의 유동성이 높아진다
  3. 가격의 연속성에 도움이 된다.
  4. 공매도는 현재 회사의 방향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부정적인 의견을 낼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5. 공매도는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다.

 

공매도의 단점

공매도의 단점
공매도의 단점

 

그렇다면은 개인투자자들이 공매도를 두려워한 공매도의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 시장 전체의 투자 심리를 강하게 위축시킨다.
  2. 공매도는 일반적으로 주식의 수익 구조와 다르게 주가가 떨어져야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공매도의 단점은 간단합니다. 공매도는 위에서 개념을 설명하였듯이 일반적인 주식의 수익구조와 반대되는 구조로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상승과 하락에 대한 목표가 서로 다릅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의도적으로 주가를 떨어뜨리거나 의도적으로 안 좋은 뉴스나 루머를 퍼뜨려서 주가를 의도적으로 하락시키는 행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식들이 이러한 상황으로 하락하게 된다면 관련된 주식이나 다른 주식들도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을 투자하는 사람들의 심리가 위축되게 됩니다.

 

주식시장이 다양한 이해관계에 의해서 돌아가는 시장이기 때문에 공매도도 하나의 방법이기는 하지만 의도적인 행위가 들어간다면 그걸로 인해 피해를 받는 사람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문제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매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주식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공매도란 개념은 꼭 알아야 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주식은 상승해야 수익을 얻지만 그와는 반대되는 방법도 있으며, 이러한 방법은 일반적인 주식과는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주식이 상승해야 웃지만, 공매도는 주식이 하락해야 웃는 것입니다. 결국에는 공매도가 무조건 주가를 하락시킬 것이라는 것은 아니지만은 공매도가 주가가 떨어져야 돈을 얻는다는 것은 분명히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보통 어떤 종목에 공매도 비율이 높으면은 그 종목은 피하는 게 좋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그 주식은 많은 사람들이 떨어질 것이라고 판단을 한다는 것이니깐 말이죠.

 

주식을 하면서 이러한 단편적인 상황으로만 주식시장이 돌아가지는 않지만, 이러한 공매도도 알아두셔서 주식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어떤 투자의 책임을 본인에게 있으며, 그러한 책임을 질 수 있는 선에서 건강한 투자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